Life/Nexters

Nexters 22기 BackEnd 합격 후기

샤아이인 2022. 12. 14.

 

1. Nexter 22기 합격!

처음으로 IT 연합 동아리에 합격하게 되었다!

이름 부분은 가리고 ㅎㅎ, 22기에 최종 합격하였다!


Nexters는 연합동아리중 명실상부한 1 tier 동아리이기 때문에 사실 지원할 때까지만 해도 합격할 줄은 몰랐다...

그도 그럴 것이... 개발자 경쟁률이 무려 13.4 : 1 .... 웬만한 중소기업 경쟁률인 것 같다?

다행히 운이 좋았던 것 같다.

 

2. 지원 과정

우선 자소서 기반의 서류를 통과하면 면접을 진행한다.

 

나 같은 경우 지난번에 좀 생각 없이 지원서를 작성한 후 지원했다가 서류에서 바로 탈락한 적이 있어서, 이번에는 서류에 시간 좀 많이 투자했던 것 같다.

 

면접을 준비하면서 생각해둔 5가지가 있었다.

 

첫 번째

내가 이 동아리가 왜 필요한지, 내가 이 동아리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고 어떠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 정리할 것

두 번째

제가 했던 프로젝트의 내용을 미리 생각하고, 질문거리를 고민하기

제출하는 포트폴리오에 질문을 유발할만한 것들을 잘 작성해두고, 이를 기반으로 준비하기

세 번째

팀원과의 협업을 얼마나 해본 적이 있는가? 다행히 나는 코드 스쿼드에서 6개월 동안 협업한 적이 있으며, 최근까지도 새로운 사람들과 멋지게 협업을 하고 있어서 이 부분에는 자신이 있었다!

네 번째

지원한 분야에 관한 준비.

저는 백엔드 개발자로 지원을 했기 때문에

백엔드 개발자로서 제가 할 수 있는 것들을 말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예를 들면 알고리즘 설계, DB 설계, rds 이용해봄, 배포 경험 있음 등등 말이죠...

다섯 번째

기술 면접 준비 (사실상 이 부분이 핵심이죠 ㅎㅎ)

 

면접은 총 면접관 3분이 있으셨고, 지원자는 2명이 있었다.

나랑 또 다른 학생분이랑 같이 면접을 진행하였다.

 

중간중간 떨려서 잘 생각하지 못하거나, 좀 말을 매끄럽게 하지 못한 부분이 있는데,

다행히 면접관께서 떨지 말고 편하게 말해도 좋다고 말씀해주시면서 편하게 대해주셨다!

 

(추가로 나랑 같은 코드스쿼드 동료이자, 현 네이버 파이낸셜 현직자인 "산토리"도 합격했다 ㅋㅋㅋㅋ 주말마다 오프라인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더 좋다 ㅋㅋㅋ)

 

3. 면접 질문

면접은 자소서, 포트폴리오, 자신이 수행한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진행된다.

다음 질문들은 전적으로 나의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나온 질문들이기 때문에 이 글을 보는 지원자마다 질문이 다를 것이다.

자기소개

1. Dto에서 기본 생성자를 private으로 만들고, getter 또는 setter가 필요한 이유는?
2. CI/CD는 어떤식으로 하는지?
3. 현 프로젝트에서 게시물의 Delete처리를 어떻게 수행하는지? (soft delete언급)
4. Soft Delete를 적용한 기술적 이유와, 비지니스 이유가 있는가?
5. 그럼 Index에 대하여 설명해주실수 있나요? 
6. 데이터에 개인정보가 있다면 Soft vs hard 어떤걸 선택해서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7. 팔로워인지? 리더인지?
8. 살면서 힘들었던 경험은?
9. 마지막으로 동아리에 참가하고 싶은 이유나, 하고 싶으신 말이나, 자기 어필

 

아직 부족한 점이 많은 나이지만, 팀원들과 함께 협업할 생각에 겁나기도 하고 ㅎㅎ, 약간 무섭기도 하고??

여행 가기 전 조금 설레면서 무서운 그런 기분인 것 같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 같다!

 

향후 Nexters에서의 경험과, 나중에 최종 후기도 작성해서 올려보겠다!

'Life > Nexte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xters] 23기 5주차 기록  (2) 2023.08.03
[Nexters] 23기 4주차 기록  (10) 2023.07.25
[Nexters] 23기 1주차 기록  (6) 2023.07.04
[Nexters] 22기 7주차 후기  (0) 2023.03.02
[Nexters] 22기 6주차 후기  (0) 2023.03.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