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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ZERO to ONE : 제로 투 원

샤아이인 2022. 1. 20.

저의 돈으로 직접사서 직접 완독해본후 써보는 후기입니다. 따라서 장점은 장점대로 칭찬할것이며, 단점은 단점대로 언급할 것 입니다.

 

 
제로 투 원
저자 : 피터 틸, 블레이크 매스터스
출판 : 한국경제신문
발매 : 2014.11.20.

<읽은 기간>

2020/1/1 ~ 2020/1/16 찔끔찔끔 앞단원 읽다가 14일 서울에 눈오던날 한번에 8쳅터 정주행 하였습니다.

 

1. 책의 표지

[서평] ZERO to ONE : 제로 투 원 - 				
    
    	1. 책의 표지
    
[서평] ZERO to ONE : 제로 투 원 - 				
    
    	1. 책의 표지

표지는 내가 좋아하는 파란색 계열로 마음에 들었다. cover가 hard cover라 딱딱하다.

2. 쳅터

 

▶ 목차

[서평] ZERO to ONE : 제로 투 원 - 				
    
    	2. 쳅터

총 14쳅터까지 있는 책이다. 단원당 짧은 내용도 있고, 긴 내용도 있었다. 나의경우 4장과 11장이 기억에 남는다.

 

 책에 대하여

 

이책은 원래 스텐포드 에서 강의하는 수업을 어떤 학생이 필기를 열심히 하였고, 이를 블로그에 올렸는데 수십만의 사람이 그 글을 보게되어 책으로까지 나온 것 이다.

 

이책은 뭐랄까 나의 생각을 다시한번 일깨워 주는 순간이 중간중간 있었던 책이다. 경쟁에 대한 관점부터, 광고, 또 창업을 위한 일종의 check_list 까지 여러모로 나의 생각 일부분을 수정할수 있었다. 그중 첫 내용이 아마도 4장의 경쟁에 관한 내용일 것이다.

[서평] ZERO to ONE : 제로 투 원 - 				
    
    	2. 쳅터

어느 기업이든 독점기업이라는 title에서 벗어나려 노력할 것이다. 이를 위해 Google같은 큰 회사가 어떻게 자신들을 포장하여 검색엔진 부분에서 사실상 독점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피해갈수 있었는지 또 반대로 어떤 회사들이 자진이 이 분야에서 유일하다 말하는지에 대한 관점을 높힐 수 있었다.

 

4장을 간략히 해보면 회사의 가치가 높은 회사일수록 자신들이 아주 큰 시장의 매우 작은일부분임을 말하지만, 신생기업이나, 가치가 낮은 회사일수록 자신들이 분야에서 "유일한" 회사인 것 처럼 행동한다. 마치 자신의 기술이 최고인것 처럼 말이다. 막상 까보면 실상은 반대인데 말이다.

 

또한 광고에 대한 나의 인식을 한번에 바꿔주는 11장이 있었다.

[서평] ZERO to ONE : 제로 투 원 - 				
    
    	2. 쳅터

나같은 전형적인 공대style은 광고나 마케팅을 하는 쪽을 껍데기에 불과하다고 생각하다. 알맹이가 중요하지 않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하면서 광고나, 영업팀을 그냥 날로먹는 쪽이라 생각할수 있다. 내용만 훌륭하다면 사람들 사이에 소문이 나 저절로 구매지수가 높아질 것이라 생각한다는 것 이다(실제로 내가 이렇게 생각했다). 하지만 광고의 가장 큰 힘은 광고를 본 순간에 발휘되는 것 이 아님을 깨닫게 되었다.

 

"광고란 제품을 즉시 사가게 만들기 위해 존제하는 것 이 아니라,

광고는 나중에 판매를 일으킬 수 있는 미묘한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 존재한다." - 169p

 

이 문구가 나의 머리 한쪽을 강하게 강타하였다. 이점 말고도 왜 마케팅이 필요한지에 대한 설명들이 더 있었다.

이책을 기점으로 마케팅에 관한 나의 시각이 바뀐것 같다.

 

 

3. 읽은소감

이책은 기존에 살면서 내가 생각한대로 성공한 기업들 또한 같은 가치관을 갖고있다는 만족감을 준 동시에, 내가 생각해보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하여 깨달음을 주는 책 이였다.

내가 원래 자기계발서 같은 했던말 무한번 반복하는 문과식 글을 잘 못읽는데, 이책은 그런책이 아니라 술술 읽혔다.

진짜 하루만에 6장부터 14장 까지 완독하였다.

 

또한 창업에 어떤점이 필수조건으로 여기고 시작을 해야하는지, 이것이 준비되있지 않은 기업들이 어떻게 되었는지, 또 이를 잘 준비한 테슬라 같은 기업이 어떻게 성공했는지 잘 설명해주고 있다.

이책 초판 발행일이 2014년 이니 요즘같이 테슬라의 주가가 하늘을 찌르며, 기업의 가치자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성장하고있는 지금 이책을 쓴 사람의 안목이 매우 정확했음을 2021년인 지금 다시한번 느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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