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Ops/Cloud

[Cloud] 실행할 때 고려할 사항들 : 8장

샤아이인 2022. 1. 23.

클라우드 세상 속으로 라는 책을 읽으며, 중요한 내용은 저 자신도 곱씹어 볼겸 가겹게 포스팅 하겠습니다.

8.1 클라우드 업체 선택

클라우드 업체를 고르는 것은 중요한 결정 사항이다. 결정에 있어 중요한 고려사항들을 살펴보자.

 

1) 사업적인 고려사항들

- 재정적인 생존 능력:

판매 회사가 얼마나 오랫동안 사업을 해왔는가?

재정적으로 안정적인가?

이윤을 내고 있는가?

 

- 운영 능력:

여러 개의 데이터센터와 가은 핵심 자산을 소유하고 있는 적절한 곳에 위치하고 있는가?

만족한 고객들에 개한 참조를 제공할 수 있는가?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운영 이력을 가지고 있는가?

 

- 계약 실행력:

운영에 대한 감사를 받고 있으며, 서비스 지향의 모범적인 운영 원칙을 잘 지키고 있는가?

어떤 SLA들을 가지고 있고,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가?

 

2) 운영과 관련된 기술적인 고려 사항들

- 가용성 : 어플리케이션이 실제 기능을 수행하는 지의 여부 즉, 사용자들의 방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가?에 대한 대답이다.

 

- 성능 : 어플리케이션이 빠르고, 느린 정도이다. 각 개별 트랜잭션의 성능을 측정할 수 있지만 주어진 시간 간격마다 값을 기록하는 방법도 있다. 보통은 특정 비율 수준으로 성능평균값을 측정한다.

 

- 탄력성과 확장 : 어플리케이션을 배포할때는 예상되는 요구에 맞춰 장비와 시스템 규모를 적절하게 준비한다. 어플리케이션을 샤딩이나 다른 적절한 수평적인 확장 기술을 사용하여 알맞게 설계하였다면, 상황에 따라 더많은 인스턴스들을 실행시켜서 어느 규모에 이를 수 있다.

 

- 운영상에 보안과 준수

- 상호운영성과 플랫폼 호환성

 

8.2 공개형 클라우드 제공자들과 SLA들

SLA는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기로 약속하는 특별한 기준 또는 서비스 수준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적량적이거나 측정이 가능한 수치들로 기록되며, 이러한 수치들은 만족스러운 서비스 운영을 의미하는 것 이다.

이러한 수치들은 지속적으로 보장되어야 하고, 그렇지 못할경우 SLA 위반에 해당된다.

하나의 SLA는 클라우드 제공 회사들이 제안하는 품질에 대한 스스로 한 약속을 신천하는 방법이다.

고객은 업체가 SLA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이에 대한 배상을 받을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