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Ops/Cloud

[Cloud] 클라우드 컴퓨팅이랑 무엇인가? : 1장

샤아이인 2022. 1. 22.

클라우드 세상 속으로 라는 책을 읽으며, 중요한 내용은 저 자신도 곱씹어 볼겸 가겹게 포스팅 하겠습니다.

요즘 가장 핫한 기술인 cloud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해야할것 같아. 당분간 cloud좀 공부해보기로 했다.

처음부터 아마존 cloud 들을 다루는 실습과 이론의 책을 구매할까 하다가, 우선 cloud 자체의 큰 그림을 보자는 생각이 들어

구마하게 되었다.

 

총 9장에 해당하는 많지 않은 쳅터로 내가 읽어가면서 딱 9번의 포스팅을 통하여 정리해볼 예정이다.

이책 후기가 거의 존재하지 않아... 내가 한단원 한단원 남겨볼 예정이다!

 

1.1 클라우드 컴퓨팅의 다섯 가지 핵심 원칙

클라우드라는 거대한 주제를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이 책에서는 5가지 핵심원칙을 기준으로 보여주고 있다.

 

1) 구매자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공유된 컴퓨팅 자원

2) 하드웨어 사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가상화된 컴퓨팅 자원

3) 필요에 따라 규모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는 탄력성

4) 자동화된 가상머신 생성과 제거

5) 사용한 자원만큼만 지불하는 과금 체계

 

극소수의 예외적 경우를 제외하고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되기 위해 위 5가지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1.2 클라우드로의 전환으로 얻는 이익

1) 설치투자비용이 운영비용으로 전환됨으로써 얻어지는 경제적 이익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프로젝트의 시작 시점에 진입장벽이 놀라울정도로 낮아졌고, 개발중인 어플리케이션 또한 실제 배포후 사용량이 급증하기 전까지는 매우 낮은 비용으로 운영이 가능해진다.

 

2) 서버구매나 설치가 필요없게 되면서 누릴 수 있는 민첩성의 이점

예전에는 웹사이트를 개발할때 성능테스트를 위하여 LoadRunner같은 부하 테스트용 소프트웨어를 구매하여 측정하였으며, 서버를 구매하여 테스트를 실행했다. 또는 외부에 외주를 맡겨 성능테스르틀 하는 경우 또한 있었다.

하지만 위의 2가지 방법 모두 많은 시간이 소모되었다.

 

이에 반해 Cloud는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오픈소스 기반의 부하 테스트를 통한 성능측정을 하기까지 30분정도면 가능해진다.

 

3) 경쟁우위를 위한 효율성

클라우드 컴퓨팅을 도입한 기업은 상대적으로 느리게 움직이는 회사들은 실현할 수 없는 효율성으로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다.

 

4) 우수하고 강력한 보안

보통의 회사들은 보안을 전문으로 하는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기 어렵다. 또한 회사의 핵심 사업이 아니기에 약점이라 할 수 있다. 이런 부분 또한 cloud 시스템이 대체해줄 수 있다.

 

1.3 클라우드 컴퓨팅에 이르는 IT 진화

1960년대에는 커다란 컴퓨터인 메인프레임 을 이용하여 자원을 공유하였다.

대량의 컴퓨팅 자원이 가상화되었고, 하나의 가상머신을 시스템을 공유하는 개별 사용자들에게 할당되었다.

 

이후 클라이언트-서버 시대로 진화함에 따라 메인프레임의 역할이 사라지게 되었다.

PC의 성능이 발전하고, 개인마다 보급되면서 중앙집중식 보다는 분산시스템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변해갔다.

 

또한 1980 년대 인터넷의 폭발적인 성장에 따라 서로다른 시스템 간의 연결작업이 쉬워졌다. 웹으로 플랫폼들이 이동하기 시작했다.

 

이후 지금의 cloud까지 도달하게되었다.

 

1.4 클라우드 분류

대표적은 클라우드의 분류방식으로는 "XaaS" 로 정의하는 분류체계가 있다.

여기서 X는 장비, 인프라, 플랫폼, 프레임워크, 어플리케이션, 데이터센터 가 될 수 있다.

 

각각 의 종류마다 추상화의 정도가 다르며, 사용자는 각기 자기가 필요한 service를 이용하게 될 것 이다.

http://cloudonmove.com/iaas-paas-saas-what-do-they-mea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