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회고록

[TIL] 일일 회고 2022/11/10

샤아이인 2022. 11. 10.

최근 회고할 점들을 모아서 작성해볼까 한다.

 

요즘 한 일

1. 코드스쿼드 코코아 멘토 2주의 끝

멘토 기간이 총 4주로, 2주씩 2번 진행하는데, 이번을 마지막으로 다음 주부터는 담당하는 멤버들이 바뀌게 된다 ㅠ,ㅠ

어느덧 나름(?) 정들었던 3, 4조....(설마 나만?)를 떠나보내려니 아쉬운 마음이 가득하다...

 

특히나 마지막날 3조와 인사하지 못하고 끝나버린 점이 매우 아쉽다......

2주간 정말 모두 수고 많으셨고, 나머지 2주도 하던 페이스 그대로 유지만 하셔도 엄청 성장하실 분들이다!

 

아! "로이"가 내 블로그를 홍보해주셨는뎈ㅋㅋㅋㅋ 아 진짜 부끄럽습니다 ㅋㅋㅋㅋㅋ

이게 뭐랄까 잘못된건 아닌데 그...? 약간 발가 벗겨지는 듯한? 그런 느낌적인 느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파이"가 쌍따봉 날려주신 거 뇌리에 박혀서 잊히지가 않는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또한 함께 수리남의 Amen을 해주신 하나 에게 감사함을 전한다!

 

"Jay"도 감사드리며!!

얼떨결에??..... 마지막 주인공이 되신 "동현"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다!

 

아 3조 분들도 모두 감사해요!! 

 

(참고로 닉네임에 "님"짜 원래 추가 안 하는 게 코드 스쿼드 룰입니다! 진짜 있는 규칙이에요!)

 

2. 빅오(Big-O) 표기법 수학적 이해

나의 첫 영상 촬영물인 것 같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Spring 기본 강의도 인프런에 하나 올려보고 싶다!

https://blogshine.tistory.com/593

 

[알고리즘] 빅오(Big-O)표기법 수학적 이해

1. Big-O를 수학으로 이해하기 이번 코드스쿼드 멘토를 진행하면서, Big-O 표현식에 대한 과제가 있었다. 물론 이에 대한 직관적인 이해까지는 대부분 하게 된다. 하지만, 성장을 원하는 개발자라면

blogshine.tistory.com

 

3. Redis 후기

요즘 Redis 핸들링에 관심이 많은데, 최근 적당한 두께의 책을 읽게 되었다.

https://blogshine.tistory.com/590

 

[서평] Redis 운영 관리

저의 돈으로 직접 사서 직접 완독해 본 후 써보는 후기입니다. 따라서 장점은 장점대로 칭찬할 것이며, 단점은 단점대로 언급할 것입니다.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E4889537505 Redis

blogshine.tistory.com

책 내용이 너무 좋았다고 생각한다!

다만, 이걸 내 프로젝트에 적용시키려 하니.... 흠 어디에 어떤 기술을 적용할 포인트를 잘 모르는 것 같기도??

 

일단 1차 적으로 적용할 곳은,

1) 응답 Request 캐싱

2) RefeshToken 관리이다.

 

좀 더 다른 자료를 보면서 학습해 나갈 방향을 탐구해야겠다!

 

4. JPA와 이상한 삽질기...

아니 이게 원래 당연하다 생각한 게 안되니까 당황스러웠다....

https://blogshine.tistory.com/592

 

[JPA] QueryDSL 에서 Select필드로 상속한 Entity 사용시 경험한 문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니, ID값을 공통적인 BaseEntity에 들고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2가지 문제였는데 1) no property found for class with parameters 2) com.querydsl.core.types.QBean com.example.queyrdsl.e

blogshine.tistory.com

보통 때는 Entity에 id 필드를 두는데, 이번에는 부모에 id 필드를 두고 이를 모두 상속받아 사용하게 하니...

여러 군데에서 불편한 점들이 있었다 생각된다....

 

또 이번에는 Soft Delete를 적용시켰다! JPA에 진짜 편한 애너테이션이 많은 것 같다!

https://blogshine.tistory.com/591

 

[JPA] Soft Delete 자동 처리하기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1급 컬랙션을 통한 Soft Delete를 처리하면서 기록을 남겨본다! 1. Soft Delete 란? 우선 데이터를 삭제하는 방식에는 hard delete, soft delete 2가지 있습니다. hard delete는 delete

blogshine.tistory.com

 

👍  Good

"내가 힘들어도 멤버들에게 도움이 될 양질의 자료와 내용을 공유하자!!"를 지키게 된 것 같아서 다행이다!!!!
다음 주차부터는 미션 난이도도 조금 더 상승하는 것 같다? 따라서 나도 좀도 열심히 준비해 가야 할 것 같다!!

다음 주 멤버분들도 나와 많은 소통을 할 수 있길 기원한다!

 

요즘 큰 문제없이 하루가 반복되어 나름 다행인 것 같다?

 

👎 Bad

사람과의 문제를 잘 해결하려 나름? 노력하고 있다.

이러점이 협업의 묘미인 것 같다 ㅋㅋㅋㅋ 항상 나의 팀에 나와 잘 맞는 팀원만 있을 수는 절대 없다!

이런 점을 생각하면서 협업을 하면 한결 기분이 가벼워진다??

'Life > 회고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일일 회고 2022/12/20  (0) 2022.12.20
[TIL] 일일 회고 2022/11/21  (0) 2022.11.21
[TIL] 일일 회고 2022/11/03  (0) 2022.11.03
[TIL] 일일 회고 2022/10/26  (2) 2022.10.26
[TIL] 일일 회고 2022/09/13  (1) 2022.09.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