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공부한것을 올리며, 중요한 단원은 저 자신도 곱씹어 볼겸 상세히 기록하고 얕은부분들은 가겹게 포스팅 하겠습니다.
1. 데코레이터 패턴 - 예제 코드1
간단하게 예제 코드를 만들어보자! 이전 Proxy 패턴과 거의 유사하다.
또한 코드가 매우 간단하여 설명은 생략한다.
▶ Component
public interface Component {
String operation();
}
▶ RealComponent
@Slf4j
public class RealComponent implements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RealComponent 실행");
return "data";
}
}
▶ DecoratorPatternClient
@Slf4j
public class DecoratorPatternCli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DecoratorPatternClient(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public void execute() {
String result = component.operation();
log.info("result={}", result);
}
}
이를 실행하는 테스트 코드는 다음과 같다.
@Slf4j
public class DecoratorPatternTest {
@Test
public void no_decorator_test() {
RealComponent component = new RealComponent();
DecoratorPatternClient client = new DecoratorPatternClient(component);
client.execute();
}
}
실핼 결과는 다음과 같다.
2. 데코레이터 패턴 - 예제 코드2
앞서 프록시 패턴에서 캐시를 통한 접근 제어를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프록시를 활용해서 부가 기능을 추가해보자. 이렇게 프록시로 부가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데코레이터 패턴이라 한다.
우리의 기존 메시지를 꾸며주는 처리를 하는 MessageDecorator를 만들어보자!
@Slf4j
public class MessageDecorator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MessageDecorator(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MessageDecorator 실행");
String result = component.operation();
String decoratedResult = "***" + result + "***";
log.info("MessageDecorator 꾸미기 적용 전={}, 적용 후={}", result, decoratedResult);
return decoratedResult;
}
}
Component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 따라서 사용하는 Client는 RealComponent인지? MessageDecorator인지? 구별하지 못한다.
또한 프록시가 호출해야 하는 대상을 component 에 저장한다.
operation() 을 호출하면 프록시와 연결된 대상을 호출( component.operation()) 하고, 그 응답 값에 *** 을 더해서 반환한다.
이를 테스트 코드를 통하여 확인해보자!
@Slf4j
public class DecoratorPatternTest {
@Test
void decorator1() {
Component realComponent = new RealComponent();
Component messageDecorator = new MessageDecorator(realComponent);
DecoratorPatternClient client = new DecoratorPatternClient(messageDecorator);
client.execute();
}
}
client -> messageDecorator -> realComponent 의 객체 의존 관계를 만들고, 실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원래는 "data"라고만 출력되던 문자열이, "***data***"로 앞뒤에 별표가 추가되어 나온다.
3. 데코레이터 패턴 - 예제 코드3
이번에는 기존 데코레이터에 더해서 실행 시간을 측정하는 기능까지 추가해보자.
실행 시간을 출력해주는 TimeDecorator를 만들어보자!
▶ TimeDecorator
@Slf4j
public class TimeDecorator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TimeDecorator(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TimeDecorator 실행");
long start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String result = component.operation();
long end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long resultTime = endTime - startTime;
log.info("TimeDecorator 종료, resultTime={}", resultTime);
return result;
}
}
이를 사용하는 테스트 코드는 다음과 같다.
@Test
void decorator2() {
Component realComponent = new RealComponent();
Component messageDecorator = new MessageDecorator(realComponent);
TimeDecorator timeDecorator = new TimeDecorator(messageDecorator);
DecoratorPatternClient client = new DecoratorPatternClient(timeDecorator);
client.execute();
}
데코레이터를 연속하여 2개 사용하였다.
client -> timeDecorator -> messageDecorator -> realComponent 의 객체 의존관계를 설정하고 실행해보자!
출력 결과는 다음과 같다.
4. 프록시 패턴과 데코레이터 패턴 정리
우선 다음 그림을 살펴보자.
우리가 만든 Decorator들을 보면 코드에 중복된 부분이 있다.
꾸며주는 역할을 하는 Decorator 들은 스스로 존재할 수 없다. 항상 꾸며줄 대상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Decorator는 내부에 호출 대상인 component 를 필수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
즉, component 를 필드로 가지고있고, 항상 호출해야 한다.
다음 코드 부분이 중복되는 것 이다.
public class xxxDecorator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MessageDecorator(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
이런 중복을 제거하기 위해 component 를 속성으로 가지고 있는 Decorator 라는 추상 클래스를 만드는 방법도 고민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추가로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어떤 것이 실제 컴포넌트 인지, 데코레이터인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다.
여기까지 고민한 것이 바로 GOF에서 설명하는 데코레이터 패턴의 기본 예제이다.
더 자세한 데코레이터 패턴의 글은 다음 내가 정리해둔 글을 읽어보길 권장한다.
https://blogshine.tistory.com/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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