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End/Design Patterens

[Design Patterns] Adapter Pattern : 어댑터 패턴

샤아이인 2022. 1. 13.

Head First Design Patterns 책을 읽으며 정리한 내용입니다. 문제가 될 시 글을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Adapter Pattern 이란?

Adapter Pattern -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클라이언트에서 요구하는 다른 인터페이스로 변환한다.

인터페이스가 호환되지 않아 사용하지 못하던 클래스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데, 새로운 업체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할려고 한다 해봅시다.

하지만 기존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와 새로 제공된 클래스의 인터페이스가 일치하지 않아 사용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럴때 필요한 것 이 Adapter 입니다!

 

어댑터를 사용하면 기존시스템에서의 요청이 어댑터를 통해 변환되어 새로 업체에서 제공한 클래스에서 요청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변환시켜 줍니다!


패턴 소개

우선 오리와 칠면조 클래스가 있다고 해봅시다. 다음과 같이 말이죠!

오리먼저 살펴봅시다! 매우 간단한 기능만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public interface Duck {
    public void quack();
    public void fly();
}

public class MallardDuck implements Duck {
    public void quack(){
        System.out.println("Quack");
    }
    public void fly(){
        System.out.println("I'm flying");
    }
}
 

다음으로는 칠면조를 살펴봅시다!

public interface Turkey {
    public void gobble();
    public void fly();
}

public class WildTurkey implements Turkey {
    public void gobble(){
        System.out.println("Gobble gobble");
    }
    public void fly(){
        System.out.println("I'm flying a short distance");
    }
}
 

문제는 Duck 객체의 수가 모자라 임시방편으로 Turkey객체를 대용해야하는 상황이라 해봅시다!

이때 Duck과 Turkey의 인터페이스가 달라 바로 사용할수는 없습니다.

Turkey에 어댑터를 적용시켜 Duck 처럼 사용할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어댑터 클래스는 다음과 같을 것 입니다.

 

public class TurkeyAdapter implements Duck{ // Duck의 인터페이스를 모두 구현해야합니다.
    Turkey turkey;

    public TurkeyAdapter(Turkey turkey){
        this.turkey = turkey;
    }

    public void quack(){
        turkey.gobble();
    }
    public void fly(){
        for(int i = 0; i < 3; i++){
            turkey.fly();
        }
    }
}
 

이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봐야 겠죠?

 

테스트 코드 먼저 살펴봅시다!

public class Clien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MallardDuck duck = new MallardDuck(); // Duck 생성
        WildTurkey turkey = new WildTurkey(); // Turkey 생성
        Duck turkeyToDuck = new TurkeyAdapter(turkey); // Turkey에 어댑터 적용!!

        System.out.println("칠면조가 말하길...");
        turkey.gobble();
        turkey.fly();

        System.out.println("\n오리가 말하길...");
        testDuck(duck);

        System.out.println("\n터키어댑터가 말하길...");
        testDuck(turkeyToDuck); // !! 오리대신 칠면조를 인자로 넘김 !!
    }

    static void testDuck(Duck duck){
        duck.quack();
        duck.fly();
    }
}
 

위 코드의 실행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략적인 감이 생겼을태니 전체적인 숲을 살펴봅시다~~

 

전체적인 사용에서의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amp;nbsp; https://byulmuri.wordpress.com/2010/07/26/adapter-pattern/
 

클라이언트 -> request() -> 어댑터 - translatedRequest() -> 어댑티

 

클라이언트는 타겟 인터페이스에 맞게 구현되며, 어댑터는 타겟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며, 어댑 인스턴스가 들어있음.

(ps 어댑 란 어댑터를 가운데 두고 클라이언트와 정 반대 위치하는 것을 부르는 명칭 입니다)

 

위의 코드에서도 보면 Client class에서 Duck타입의 turkeyToDuck 참조변수가 존재합니다.

우리가 사용할 대상은 Duck타입 이여햐 한다는 의미입니다! 문제는 Duck의 수가 모자라 칠면조를 사용해야한다는 점 이죠!

 

어댑터(TurkeyAdapter)에 칠면조 인스턴스(어댑티 인스턴스) 를 넘겨주면 칠면조 인터페이스(어댑티 인터페이스) 에서 Duck타입의 인터페이스(타겟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모양으로 변신할수가 있었습니다.

 

클라이언트에서 어댑터를 사용하는 방법

 

1) 클라이언트에서 타겟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메소드를 호출함으로써 어댑터에 요청합니다.

 

2) 어댑터에서는 어댑티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그 요청을 어댑티에 대한 메소드 호출로 변환합니다.

어댑터에서 칠면조의 함수들을 호출하는 것

 

3) 클라이언트에서는 호출 결과를 받긴 하지만 어댑터가 있는지 전혀 알지 못합니다.

클라이언트는 그냥 "오리처럼" 보이는 놈에게 울어보라 요청했을 뿐입니다. 그 오리처럼 보이는 놈은 사실 오리가 아닌거죠!

오리의 탈을 쓴 칠면조 였군요 ㅎㅎ. 울어보라는 요청에 대해 사실은 칠면조가 운 것이라 이말입니다!

하지만 사용자는 중간의 어댑터가 변환했는지 알수 없습니다! 계획이 성공한거죠!

 

이제 다이어그램으로 확인해 봅시다! 위에서 만들었던 코드를 떠올리며 살펴봅시다!

 

어댑티를 새로 바뀐 인터페이스로 감쌀때는 객체 구성(Composition)을 사용합니다.

이런 방식을 사용하면 스트래티지 패턴에서처럼 어댑티의 어떤 서브클래스도 어댑터로 감쌀 수 있게됩니다!


어댑터에는 두종류가 있습니다!

 

1) 객체 어댑터 (지금까지 위에서 언급한 방식)

2) 클래스 어댑터 (이 방식은 다중 상속이 필요함. 그러나 자바는 다중상속이 불가능함)

출처 -&amp;nbsp; https://issuh.github.io/blog/design%20patterns/design_patterns-adapter/
 

어댑터를 만들때 어댑티와 타겟 모두의 서브클래스로 만들고있습니다. 구성이 아니라는 점 명심하세요!


좀더 실전적인 문제를 풀어봅시다!

 

Iterator를 사용해본 경험들 있으시죠?? 요즘이야 Iterator를 주로 사용하지만, 레거시 코드들을 보면 가끔 Enumeration이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이 둘간에 어댑터를 만들어주면 좀더 편하지 않을까요? 우선 다음 정의를 살펴보시죠~~

 

Enumeration ( hasMoreElements(), nextElement() )

Enumeration을 리턴하는 elements() 메소드가 구현되어 있었던, 초기 컬렉션 형식(Vector, Stack, Hashtable 등)

Enumeration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면 컬렉션 내에서 각 항목이 관리되는 방식에는 신경 쓸 필요 없이 컬렉션의 모든 항목에 접근이 가능하다.

 

Iterator ( hasNext(), next(), remove() )

썬에서 새로운 컬렉션 클래스를 출시하면서, Enumeration과 마찬가지로 컬렉션에 있는 일련의 항목들에 접근할 수 있게 해 주면서 항목을 제거할 수 도 있게 해 주는 iterator라는 인터페이스를 이용하기 시작했다.

 

타겟 인터페이스는 당연히 최근 사용하는 Iterator의 인터페이스가 될 것 입니다.

따라서 어댑티는 Enumeration이 되겠군요

 

Iterator의 hasNext()는 Enumeration의 hasMoreElements()가 담당하고,

Iterator의 Next()는 Enumeration의 nextElement()가 담당하면 손쉽습니다.

 

문제는 마지막 남은 Iterator의 remove()를 어떻게 해결할 것 인가? 입니다.

 

어댑터 차원에서 완벽하게 작동하는 remove()를 구현할수는 없습니다. 그나마 가장 좋은 차선채은 예외를 던지는 것 입니다.

이때를 위해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을 지원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런경우는 어댑터가 완벽하게 적용될 수 없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클라이언트 쪽 에서는 예외가 발생할 수 있음을 인지해두고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public class EnumerationIterator implements Iterator{
      Enumeration enumeration;

      public EnumerationIterator(Enumeration enumeration) {
           this.enumeration= enumeration;
      }

      @Override
      public boolean hasNext(){ 
           return enumeration.hasMoreElements();
      }

      @Override
      public Object next() {
           return enumeration.nextElement();
      }

      @Override
      public void remove() {
           throw new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 // 예외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