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 SQUAD/회고록

[TIL] 일일 회고 2022/06/12

샤아이인 2022. 6. 12.

요즘 한 일

1. Aribnb 클론 코딩 완성

어지 저찌 완성을 하기는 했는데.... 영 볼품 없는 나의 초라한 코드.....

코드 자체에 집중하기 보다는, 리뷰어 께서 언급해주시는 부분들을 고치고 정리하는 데 집중한 기간이였다.

 

물론 내가 직접 코드를 작성하는 즐거움도 있지만, 내가 몰랐던 부분이나 내용들에 대하여 알게 될때 또한 즐거운 것 같다.

특히 이번 PR을 리뷰받을 때 학습한점이 상당하게 많은 것 같다.

 

https://blogshine.tistory.com/448

 

[Review] 2022/06/09 5차 PR (Aribnb 서비스)

이번 리뷰는 Dion 께서 해주셨다! 리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Team - 06][BE] 에어비앤비 프로젝트 3주차 1회차 PR by leejohy-0223 · Pull Request #237 · codesquad-members-2022/a 안녕하세요 Dion! 매번..

blogshine.tistory.com

물론 아직도 정리가 덜 끝난 키워드가 2개 정도 있지만, 다시 학습해야겠다!

 

2. TOSS 지속 성장 가능한 코드를 만들어 가는 방법

이번 SLASH22 컨퍼런스 영상 중, 가장 인상깊에 봤었던? 어쩌면 아직 초보 실력인 내가 가장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던 발표였다.

명확하게 이해 가능했던 내용들이라 정말 중요한 내용들임이 느껴졌다.

 

따로 정리해두었으며, 나중에 다시한번 살펴봐야겠다.

https://blogshine.tistory.com/444

 

[SLASH 22] 지속 성장 가능한 코드를 만들어 가는 방법

Toss 의 2022년 컨퍼런스를 보며 재미있게 봤던 내용들을 정리하는 글 입니다. 패키지 구조와 계층에 대하여 요즘 생각이 정말 많았는데, 적절한 시점에 아주 좋은 컨퍼런스 영상을 보게되어 행복

blogshine.tistory.com

 

평소 import 문을 주의 깊게 살펴보지 못한 스스로를 반성하는 컨퍼런스 였다.

앞으로는 하나의 서비스 로직을 작성할때 import문을 꼭 한번씩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 겠다.

 

3. @RequestBody 디버깅 하면서 이해하기

나의 개인 Todo 목록에 적어두고 시간이 없어 공부를 하지 못하고 있었던 키워드인 @RequestBody에 대한 학습을 이번 기회에 하게 되었다.

https://blogshine.tistory.com/445

 

[Spring] @RequestBody에 기본생성자만 필요하고 Setter는 필요없는 이유 - 1

그간 밀어오고 밀어왔던 내용에 대해 정리하고 넘어가야 겠다 싶어 정리하는 글 이다. 우선 @RequestBody에서 어떤 방식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지 파악한 후, 해당 객체에 값을 어떤 방식으로 binding

blogshine.tistory.com

여지까지 getter가 있어야만 DTO를 controller에서 @ReqeustBody로 얻어올 수 있는 줄 알았던 스스로가 부끄럽다....

값을 할당하는데 중요한것은 getter, setter아 아니였다. 실재로 값을 할당할때는 reflection을 활용하기 때문이다.

 

다만 getter , setter 둘중 하나라도 있어야 하는 이유는 해당 DTO의 field 이름이 필요하기 때문이였다!

 

4. Spring 환경변수 파일 선택하기

이번에 환경설정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조사를 많이 하게 되었다.

https://blogshine.tistory.com/447

 

[Spring] Spring 환경변수 설정파일 선택하기

이번 글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문제가 됬었던 부분을 정리, 요약 하는 글 입니다. (미래의 나를 위해!) 1. 문제의 상황 " data-ke-type="html">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우리의 Spring 프로

blogshine.tistory.com

그 과정에서 필요했던 내용들을 나 스스로를 위해 정리해 두었다!

 

5. 알고리즘 정리

사실 이번주에 총 4문제를 풀었는데 시간이 없어 정리는 몇개 하지 못했다.

https://blogshine.tistory.com/443

 

[백준][C++] 9328번: 열쇠 <228>

직접 풀어보고 올리는 코드입니다. 지적이나 더 좋은 방향에 대한 댓글은 항상 환영합니다. https://www.acmicpc.net/problem/9328 9328번: 열쇠 상근이는 1층 빌딩에 침입해 매우 중요한 문서를 훔쳐오려고

blogshine.tistory.com

풀면서 어렵다 느낀 문제를 하나 정리했다. 푸는대 예외 케이스를 못찾아서 한 6시간 걸린것 같다...

실전이였다면 100% 탈락했을것 같다....

 

👍  Good

Dion의 한줄한줄 엄청난 리뷰 덕분에 스스로 많이 성장한 3주 였다.

진짜 Dion의 피드백들을 잘 정리해서 나의것으로 만드는 노력을 해야겠다!

 

추가로 평소 궁금했던 키워드들 또한 정리할 수 있는 주말이여서 매우 좋았다!

 

👎 Bad

최근에 한빛미디어의 "프로젝트 성패를 결정짓는 데이터 모델링 이야기"라는 책을 읽는데...

책 내용이 좀 별로다... 뭐랄까? 쓸대없이 어렵게 말을 한다고 할까?

약간 두서없이 말하는 느낌이 좀 강하다...

 

보통 기술 서적을 읽으면 재미있어 다음 내용을 기대하면서 계속 읽게 되는데....

이책은 얇음에도 불구하고...언제 다읽지? 라는 마음이 강하다...

 

이점 말고는 나쁜점이 없었던 근황 이였다!

'CODE SQUAD > 회고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일일 회고 2022/06/26  (0) 2022.06.26
[TIL] 일일 회고 2022/06/16  (0) 2022.06.16
[TIL] 일일 회고 2022/06/08  (0) 2022.06.08
[TIL] 일일 회고 2022/06/03  (0) 2022.06.03
[TIL] 일일 회고 2022/05/24  (0) 2022.05.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