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 SQUAD/회고록

[TIL] 일일 회고 2022/03/13

샤아이인 2022. 3. 13.

 

오늘 한 일

1. 순수 JDBC 코드 리팩토링 해가기

Spring으로 게시판을 구현하던 중, 데이터베이스의 사용을 위해서 JDBC를 사용했다.

리뷰어 깨서는 namedParamter를 사용해볼겸 JDBCtemplate를 사용해 보라 권해주셨지만, 어쩌다 보니... JDBC template 프레임워크와 유사항 방향으로 리팩토링 해 나가게 되었다.

 

우선 변경전의 순수한 코드는 다음과 같다.

 

[JDBC] 순수 JDBC CRUD 코드

리팩토링 하기전의 중복 부분이 많은 코드. 이후의 글에서 점차 리팩토링 해가는 모습을 남기겠습니다. 1. DbUserRepository @Primary @Repository public class DbUserRepository implements UserRepository { p..

blogshine.tistory.com

 

이후 다음과 같은 과정을 진행하면서 리팩토링 해 나가게 되었다.

 

[JDBC] DAO 리팩토링 1 - 개별 Template 만들기

이전 글의 코드를 리팩토링 한 과정입니다. 변경 전의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JDBC] 순수 JDBC CRUD 코드 리팩토링 하기전의 중복 부분이 많은 코드. 이후의 글에서 점차 리팩토링 해가는 모습을

blogshine.tistory.com

 

 

[JDBC] DAO 리팩토링 2 - 하나의 Template 으로 이동

다음과 같이 하나의 Template 안에 기존의 코드들을 전부 모아두었다. 기존 코드는 직전 글에서 설명했었다. [JDBC] DAO 리팩토링 1 - 개별 Template 만들기 이전 글의 코드를 리팩토링 한 과정입니다. 변

blogshine.tistory.com

 

 

[JDBC] DAO 리팩토링 3 - DbTemplate 리팩토링

이전글을 기반으로 하는 리팩토링 기록 입니다. [JDBC] DAO 리팩토링 2 - 하나의 Template 으로 이동 다음과 같이 하나의 Template 안에 기존의 코드들을 전부 모아두었다. 기존 코드는 직전 글에서 설명

blogshine.tistory.com

 

2. Honux의 클라우드 왕초보 과정 완강하기

호눅스의 클라우드 왕초보 강의를 완강하게 되었다!

클라우드는 관심이 있었던 주제라, 평소 AWS 어썸 데이와 같은 이벤트 도 참여해 왔는데, 아직 서비스를 구축하면서 사용해본적은 없어 아쉽다.

 

3. Spring 필터 복습

 

[Spring] 로그인 처리2 - 필터, 인터셉터 - 1

내가 공부한것을 올리며, 중요한 단원은 저 자신도 곱씹어 볼겸 상세히 기록하고 얕은부분들은 가겹게 포스팅 하겠습니다. 1. 서블릿 필터 - 요청 로그 " data-ke-type="html">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blogshine.tistory.com

기존에 들었던 영한님의 강의 복습하기!

 

4. 생각 정리

이번주는 팀원들이 다 잘해서 배워갈 점이 상당하게 많은 한 주 였다!

나보다 잘하시는 분들이 많아 너무 좋다!! 각각 팀원 마다 모두 배워갈점이 하나 이상씩 존재하였다!

나도 내가 몰랐거나, 새롭게 알게된 내용을 공유하면서, 동시에 팀원들의 코드나 공유 주제를 바탕으로 다양하게 공부할수 있는것 같다.

👍  Good

LoginController의 테스트 코드가 어찌 저찌? 완성은 됬다. 다만 아직 Spring의 테스트 코드 작성은 미숙한점이 많다.

글래도 원하던 대로 되는것 같아 다행이다!

 

추가로 JDBC 를 직접 template화 해가는 과정은 매우 재미있었던 과정 이였다!

 

👎 Bad

음 나쁜일은 없었다!!!

'CODE SQUAD > 회고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일일 회고 2022/03/17~18  (0) 2022.03.18
[TIL] 일일 회고 2022/03/14~16  (2) 2022.03.16
[TIL] 일일 회고 2022/03/11  (0) 2022.03.11
[TIL] 일일 회고 2022/03/09~10  (0) 2022.03.10
[TIL] 일일 회고 2022/03/07~08  (0) 2022.03.08

댓글